경희대학교 심리상담센터

HOME / 자료실

마음보기

인간관계라는 삶의 과제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인간관계 속에 던져진다.
그리고 인간의 삶은 인간관계 속에서 펼쳐진다. 삶 속에서 우리가 해결해야 할 주요한 과제는 함께 살아가야 할 여러 영역의 사람들과 불필요한 갈등 없이 친밀하고 협동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어 나가는 일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속성을 지닌 인간간의 관계에서는 갈등과 투쟁이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소모적이고 파괴적일 수 있는 불행한 인간관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내면에 도사리고 있는 이기적 욕망과 자기중심적 속성을 깊이 자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이러한 이기적 욕망과 자기중심적 속성을 잘 다스려 조절된 형태로 표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자기 이해와 자기조절이 필요하다.

인간관계는 사람간의 상호작용이므로,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그 대상이 되는 주요한 타인, 나아가서 인간 발달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타인은 어떤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반응하며, 나의 말과 행동이 그에게 어떤 영향과 변화를 주는지 등에 대한 이해가 깊을수록 인간관계는 더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된다.

경희대학교 심리상담센터

경희대학교 미래혁신원 심리상담센터

(02447)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학생회관 103호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C) 2018, Kyung Hee University Counseling Center. All right reserved.

Quick link